> 정기상영회 > SIDOF 발견과 주목

      SIDOF 발견과 주목      

인디다큐페스티발x인디스페이스

2019 SIDOF 발견과 주목

소개

인디다큐페스티발과 인디스페이스가 다큐멘터리 창작자와 관객을 잇는 접점을 고민하며, 매달 함께해온 정기상영회인 '발견과 주목'을 올해는 기획전 형식으로 준비했다. ‘발견과 주목’이라는 상영회의 취지를 좀 더 충실히 하고자 하며 비평적 관점을 보다 강화해 근래의 다큐멘터리 작업 안에서 도드라지는 몇 가지 주제와 방법론에 주목한다. 세 개의 섹션으로 꾸렸다.


‘섹션 1. 멀리서 들려오는 이곳의 목소리’는 사운드, 내레이션 등 소리의 영역이 이미지와 맞붙거나 이미지를 새로이 구성하는 몇 가지 경우를 살핀다. 특정 공간을 둘러싼 기억을 가시화하는 사운드, 소리라는 거대한 영역을 세분화해보고 각 요소를 재구성해 청취의 방식을 눈앞에 보여주는 영화다. ‘섹션 2. 일장춘몽’은 낯선 곳을 이방인처럼 떠도는 이들이 전하는 표류의 감각이거나 표류하던 이들이 남기고 간 흔적이 곳곳에 남아 있는 그곳에 여전히 남아 있는 것이 있다면 그것은 무엇인가를 주목하는 영화다. 꿈 같은 현실이거나 현실 속 꿈이거나 이 모든 것이기도 하다. ‘섹션 3. 당사자성 너머의 역사, 영화적 재현’이다. 올해 인디다큐페스티발은 영화제 기간에 ‘경험하지 않은, 당사자성 너머의 역사에 관한 영화적 재현’이라는 주제로 기획전과 포럼을 진행했다. 이번 섹션은 그 연장선에 있다. 역사적 사건을 직접적으로 경험한 당사자가 아닌 일종의 후속 세대인 창작자가 역사적 사건 혹은 과거의 시공간을 어떻게 현재로 불러내고 자기식으로 체험할 것인가를 고민한다.


이번 기획전으로 최근 다큐멘터리 창작자들이 주목하는 주제와 형식적 시도를 일별할 수 있을 거라 기대한다.

 

 

 

 

 
일시
2019. 10. 11(금) ~ 12(토)
장소
독립영화전용관 인디스페이스
관람료
일반 8,000원
인디스페이스 멤버십 6,000원
인디스페이스, 인디다큐페스티발 후원회원 무료
상영 시간표
*각 섹션 상영 후, 인디토크(관객과의 대화)가 진행됩니다.

 

10.11(금) 19:30 | 섹션 1 |  당산, 콘크리트의 불안, 투명한 음악

인디토크_참석: 김건희, 장윤미, 조용기 감독/ 진행: 강상우 감독(<김군> 연출)

 

10.12(토) 14:00 | 섹션 2 | 랜드 위드아웃 피플, 모스크바 닭도리탕, 강릉여인숙

인디토크_참석: 김무영, 오재형, 이재임 감독/ 진행: 이완민 감독(<누에치던 방> 연출)

 

10.12(토) 16:30 | 섹션 3 | 463 poem of the lost, 야광

인디토크_참석: 권아람, 임철민 감독/ 진행: 정지혜 영화평론가

 


글쓰기 워크숍
[나의 첫, 다큐멘터리 글쓰기 워크숍]

 

인디다큐페스티발 X 인디스페이스 '발견과 주목' 기획전은 다큐멘터리의 관객들을 적극적으로 만나고자

<나의 첫, 다큐멘터리 글쓰기 워크숍>을 준비했다. 영화를 보고 글을 쓰는 일은 적극적인 관객 참여일 뿐 아니라

창작자의 작업을 좀 더 풍부하게 읽어내는 일종의 비평적 시도이자 영화를 둘러싼 또 하나의 아카이빙이기도 하다.

다큐멘터리를 보고 처음으로 글을 써보고 싶어졌다면, 영화에 관한 생각을 짧게나마 정리해두고 싶다면,

장기적으로는 영화 글쓰기에 관심이 있다면 이번 워크숍이 그 시작이 되길 바라본다.

워크숍은 강연과 짧은 글쓰기 이후 글에 관한 피드백을 주고받는 시간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일시: 10.12(토) 19:30

장소: 서울극장 키홀

진행: 정지혜 영화평론가

*신청과 진행에 관한 상세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https://forms.gle/Pn2fs9275B83Ptja9